결혼 연령이 높아지고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의 나이가 늦어지면서 가임력 보존을 위해 ‘난자 동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난자 동결을 희망하는 여성들의 시술비 50%를 지원하는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자세한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사업이란?
서울시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사업은 건강한 출산 준비를 위해 난자 동결 시술을 희망하는 여성들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난자 채취를 위한 사전 검사비와 시술 비용의 50%, 1인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단, 보관료와 입원료는 지원 제외 항목으로 지원대상자가 별도 부담해야 합니다.
2023년 9월 1일 이후 시행한 난자 동결 시술부터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난자 동결 완료 후 신청 가능하고, 난임부부 시술 지원사업 등 유사사업과는 중복 지원 받을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대상
서울시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사업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만 20 ~ 49세 여성으로,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서울시민입니다.
- 20~49세 여성, 단 20~29세는 난소기능저하(AMH 1.5ng/mL이하)인 여성 (150명)
- 중위소득 180% 이하인 20~49세 난소기능저하(AMH 1.5ng/mL이하)인 여성 (150명)
난자 동결 시술비 신청방법
서울시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을 희망하는 여성은 난자 동결 완료 후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2023년 9월 1일 이후 난자 동결 시술 건부터 신청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난자 동결 필수 제출 서류
- 난자동결 시술확인서(서식) 👉 서식 다운로드 받기
- 주민등록등본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난소기능 검사결과보고서
- 진료비 영수증 및 세부내역서
- 통장사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