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일환으로 자녀 양육을 위해 육아휴직한 직장인 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사업을 9월부터 시행합니다. 신청을 통해 1인당 최대 12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부모가 맞벌이로 양육이 불가한 경우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4촌 이내 친척이 대신 아이 돌봄을 하는 가구는 별도의 돌봄비를 지원 받을 수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력금이란?
서울시는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양육자가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부모 모두의 육아휴직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사업을 도입했습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은 서울시가 지난 6월 직장인 엄마아빠가 회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도입한 육아휴직 장려책이자 대표 사업입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내용은?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은 육아휴직 사용에 따른 부모의 소득감소를 지원하기 위해 1인당 최대 120만원, 부모가 각자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에는 가구당 최대 240만원의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특히, 서울시는 여성이 주 양육자인 현실에서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전국 최초로 남성(아빠)뿐만 아니라 엄마아빠 모두 육아휴직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설계했습니다.
- 지급방식 : 매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동주민센터 및 구청 담당자가 자격 심사 후 월말까지 계좌로 장려금 지급
- 지원금액 : 6개월 이상 육아휴직 시 60만원 지급 / 12개월 육아휴직 시 60만원 추가 지급 (분할 신청 없이 육아휴직 12개월 사용 후 일괄 신청도 가능)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대상은?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대상은 고용보험 가입 후 2023년 1월 이후 육아휴직을 사용해 육아휴직급여를 6개월 연속으로 수급하고,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50% 이하면서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계속해서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엄마아빠입니다.
- 조건 만족 시 외국인, 다문화 가정도 신청 대상에 포함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은?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은 2023년 9월 1일(금)부터 신청 가능하며, 신청 당일 오픈 예정인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장려금 신청 시에는 ▲주민등록초본 ▲건강,장기용양보험료 납입확인서 ▲육아휴직급여 결정 통지서 ▲육아휴직 확인서 ▲통장사본 ▲개인정보 동의서 등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기타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 및 서류 내용은 동주민센터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으니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